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세탁 이후에 세탁물에서 여전히 냄새가 난다면 어떻게 해결해야 하나요?

by 룰루!! 2023. 5. 21.

Washing-machine

세탁을 했는데도 불구하고 세탁물에서 여전히 냄새가 난다면 일단 세탁기 내부 청소를 해야 합니다. 세탁기가 깨끗한데 세탁물에서 냄새가 난다면 평소 세탁기를 어떻게 사용하고 있었는지 살펴보고 세탁세제를 세탁물 종류에 따라 세탁세제도 다르게 사용하여 세탁하여야 합니다.

 

세탁 이후에 세탁물에서 냄새가 나는 경우

세탁기 상태 점검하기

  1. 세탁기 점검 : 세탁기가 깨끗하지 않습니다. 세탁기에 먼지, 세제찌꺼기 등이 쌓이면 세탁물에서 냄새가 날 수 있습니다.
  2. 세탁기 뚜껑을 열어두어야 합니다. : 평소에 세탁기 뚜껑을 닫아 두었다면 세탁기 속에 곰팡이 및 각종세균 생길 수 있고 냄새를 유발합니다.
  3. 세탁실 자체가 습할 경우 : 세탁실을 자주 환기하여 건조한 상태를 유지해야 합니다. 습하면 곰팡이 등이 생기고 냄새가 날 수 있습니다.
  4. 세탁기 속에 세탁 전 세탁물을 오래 방치한 경우 : 세탁해야 하는 옷을 세탁기 안에 넣고 아직 세탁을 하지 않은 채로 오래 두면 그 속에서 곰팡이나 박테리아가 많이 생겨나게 되어 냄새가 날 수 있습니다.
  5. 지속적으로 찬물로만 세탁하는 경우 : 완전히 녹지 않는 세제들이 계속해서 생길 수 있고, 냄새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6. 세탁할 때, 세탁물을 너무 많이 넣고 세탁하는 경우 : 세탁기 제조사의 지침대로 세탁물 대비 물의 양을 선택하세요. 세탁물을 과하게 넣고 세탁할 경우 세제찌꺼기 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7. 건조기 청소 : 문제가 세탁기가 아닌 건조기일 수도 있습니다. 보푸라기(먼지)와 건조기 통풍구 등을 주기적으로 청소하여 악취의 원인이 될 수 있는 것들을 제거하기 바랍니다.
반응형

해결 방법

1. 세탁실 환기하기 : 세탁실 습기 제거에 늘 신경을 씁니다.

2. 세탁기 뚜껑을 항상 열어두기 : 세탁기 내부의 습기제거에 늘 신경을 씁니다.

3. 세탁기 청소하기

  • 식기세척기 세제(2-3개 정도)를 넣고 걸레를 넣고 뜨거운 물로 세탁기 청소를 합니다.
  • 세탁기 전문 청소업체를 불러서 세탁기 청소를 합니다.

4. 세탁물을 세탁기 통에 모아서 넣어둔 채로 오래 두지 마세요. 아니면 세탁물을 세탁기 밖에 따로 두었다가, 세탁할 때 세탁기 안에 넣고 세탁합니다.

5. 세탁물 헹굼시 백식초나 구연산을 넣어 세탁세제를 중화시킵니다. 냄새도 중화하고 세탁물을 상쾌하게 합니다.

6. 특정 속옷이나 운동복은 땀냄새 등을 잘 없앨 수 있는 특수한 세제를 이용하여 세탁하기를 권해드립니다.

  • 예를 들어, 등산복, 운동복이나 속옷은 땀냄새가 찌들 수 있으므로 전용 세제를 이용합니다.(특유취를 없앨 수 있습니다.)

7. 수건 등에서 걸래냄새가 나는 경우, 락스를 물에 많이 희석하여 빨래 세제와 함께 사용합니다. 단, 흰색 수건이어야 하며, 락스는 탈색이 유발될 수 있으므로 반드시 충분히 희석해서 사용하여야 합니다.

8. 여름철 등, 습도 자체가 너무 높을 때, 빨래를 말릴 때, 반드시 습기제거할 수 있는 제습제나 선풍기를 이용하여 말려야 합니다. 아무리 빨래를 잘 했어도 빨래 마르는 환경이 높은 습도 상태이면 제대로 마를 수 없어서 쉰내가 날 수 있습니다.

 

이런 방법들을 사용한다면 대부분의 문제가 사라집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문제가 지속된다면 세탁기 관련 전문가나 세탁전문가에게 조언을 구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세탁물 종류 점검하기

세탁물 종류 특성상 기름때가 산폐하면서 쉰내를 유발합니다. 이런 경우, 다시 세탁해도 세탁물에서 쉰내가 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1. 석유(폴리에스테르 등) 계열 : 친유성 섬유 옷감 : 우리 몸의 땀 등은 몸의 기름과 같이 옷감에 묻어서 달라붙습니다. 폴리에스테르와 같은 석유계열의 옷은 기름 때를 더 잘 흡착하고 제대로 빨리지 않으면 기름 때는 옷감에서 상하면서 산패합니다. 기름이 오래되면 쩐내 나 시큼한 쉰내가 납니다. 그러므로 운동복 전용 세제 등을 이용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운동복 빨고 나면 정말 빨리 마르지요? 이 석유계열 옷감은 물을 머금지 않기 때문이랍니다. 수영장 놀러갈 때, 수건(비치타월)을 폴리에스테르 계열로 사용하면 젖었다가도 빨리 마르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2. 면, 린넨 계열 : 친수성 섬유 옷감 : 면, 린넨, 울 등은 물에 젖으면 물을 쫙 빨아들이면서 엄청 무거워지고, 잘 마르지 않습니다. 특히 겨울에 등산 등을 갈 때, 내의로 면계열을 입으면 땀이 젖고나서 마르지 않아 몸의  체온을 유지하기 힘듭니다. 이런 특징은 빨래할 때 좋은 점도 있습니다. 면, 린넨 계열은 세탁세제만 잘 이용해도 세탁 후에 잘 말렸다면 냄새가 잘 나지 않습니다. 그러나 한국의 습한 여름은 예외입니다. 제습기나 선풍기 없이 말리면 물기가 잘 마르지 않기 때문에 곰팡이로 인한 쉰내가 납니다.

 

세탁물의 종류와 기온 등에 따라 세탁 이후에도 냄새가 나는 요인이 여러개입니다만, 세탁실과 세탁기를 평소에도 잘 통풍하고 이런 옷감의 특성을 알고 있고 요즘 나오는 세제들을 잘 활용하면 냄새없는 깨끗한 세탁이 가능하겠습니다.

 


자발적 회수 권고 콜대원 키즈펜시럽, 파인큐 아세트펜시럽, 식약처 회수처분 챔프 시럽

 

자발적 회수 권고 콜대원 키즈펜시럽, 파인큐 아세트펜시럽, 식약처 회수처분 챔프 시럽

식품의약품안전처에 의하면, 최근 상분리 현상이 확인된 대원제약의 '콜대원 키즈펜 시럽' 및 동일한 제조방법으로 대원제약이 수탁제조한 다나젠의 '파인큐아세트펜시럽'등에 대해 자발적 회

a01.jinia100.com

엘니뇨 라니냐 기본정보 원인 기후변화 날씨 환경 영향

 

엘니뇨 라니냐 기본정보 원인 기후변화 날씨 환경 영향

엘리뇨와 라니냐의 영향으로 지구 곳곳은 기후변화의 격변 속에 있습니다. 너무 덥고 너무 비가 많이 오거나 너무 비가 안 와서 강바닥을 드러내거나 댐으로 수몰되었던 수몰지가 고스란히 드

a01.jinia100.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