빨아도 빨아도 세탁물에서 냄새가 납니다. 면이나 린넨(마)는 삶아도 보고, 삶을 수 없는 세탁물, 운동복 쉰내 냄세제거가 가능하다는 세탁세제, 섬유유연제 등 안해본 것이 없지만, 왜 세탁물에서 쉰내가 날까요? 여름만 그런 것이 아니고요, 계절을 가리지 않습니다. 다만 여름에 땀을 더 많이 흘리니 냄새가 더하긴 합니다. 어떻게 하면 이 쉰내를 없앨 수 있을까요?
가장먼저 이해해야 할 것은 인간의 몸에서 나오는 땀 등은 물 성분만 있는 것이 아닙니다. 물 성분만 있다면 이렇게까지 쉰내가 날 리가 없거든요.
세탁기 내부가 정말 많이 더러워서 일까요? 그건 빙산의 일각입니다. 그럴 수도 있겠지만 대부분 아니라고 봐야 합니다. 요즘 심지어는 세제만 써도 세탁기가 청소되는 약 알칼리 세제가 수두룩 하니까요. 또한 약 알칼리 세제여야만 세탁이 잘 되기도 합니다.
마르코 에바리스티(Marco Evaristti/칠레.1963~현재)라는 현대 예술가가 있습니다. 칠레사람으로 덴마크에서 활동하는 예술가로 그의 작품은 매우 도발적이 금기시 되는 내용을 다룹니다. 그의 작품 중에 그가 지방흡입술을 받아 빼낸 지방으로 미트볼을 만든 작품도 있습니다. 사실 소나 돼지나 닭이나 오리나, 인간이나, 기름이 몸에서 나옵니다. 필요하니까요.
마르고 에바리스티 웹사이트 : 그의 프로젝트를 감상할 수 있습니다. https://www.evaristti.com/artworks1
빨래 쉰내가 나는 이유! 철저히 알아보자.
즉, 우리 인간은 생각보다 많은 기름을 내뿜고 있고, 그것이 옷에 달라붙고,
그리고 그 옷에 달라붙은 몸에서 나왔던 기름이 산소와 만나면??
--> 산패됩니다.
--> 기름이 산패되면 기름 쩐내가 나는 것처럼.
질문1) 산패 (산소와 만나서 썪게된) 된 기름을 손 소독제로 닦으면 잘 닦일까요?
질문2) 기름은 주방세제로 닦으면 녹아서 또는 분해되어 사라질까요?
질문3) 세탁을 하면 기름때는 빠질까요?
질문4) 세탁을 해서 기름때가 빠지지 않는다면 그 옷에는 지속적으로 기름때가 쌓이게 되나요?
질문5) 만일 기름때가 빠지지 않고 지속적으로 쌓인다면 옷이.. 무거워질 수도 있을까요?
위의 2가지 질문을 해결하는 것이 큰 문제였습니다.
이제까지 냄새의 원인을 세균으로만 생각했다면, 절대로 해결할 수 없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주방세제로 빨래를 빨면 되지 않을까 해서 실험했지만 아무 소용이 없었습니다. 사실, 주방세제가 씻어내는 식기류는 옷감하고 성질이 너무 다르지요. 주방세제도 옷의 기름때를 녹일 수 있으면 좋으련만!
질문6) 왜 속옷이나 행주 등은 어느정도 사용하다가 삶아도 냄새를 없애지 못하면 버려야 한다고 알고 있을까요?
기름을 제거하는 방법중 하나는 약간 높은 온도를 주어 녹여내는 것이긴 합니다.
촛농이 떨어졌을 때, 촛농이 잘 스밀 수 있는 종이 등을 대고 뜨거운 드라이어기나 다림질을 하면 촛농이 녹아서 종이에 스미게 됩니다. 이렇게 제거할 수 있지요. 동시에 촛농이 녹았을 때, 그냥 개수대나 화장실에 버리면 큰일나겠지요? 마치 돼지기름이나 쇠기름이 굳는 것처럼 다시 굳어서 배관을 막을 수 있을 테니까요!
자, 빨래할 때 온도를 높이는 것으로도 안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그러면 삶는 것이 큰 해결이 되겠지요. 물론 면이나 마직물에 한해서요! 실상은 삶아도 해결 안되는 경우가 많지만, 어느정도까지는 효과가 있었을 것입니다.
대부분 폴리에스테르, 아세테이트, 나일론 등등의 석유계 계열의 제품이 옷에 많이 섞여있으므로 삶는 것으로 해결이 안됩니다. 그렇게하면 옷이 다 망가지고 말 것이니까요.
방법으로, 화학적으로, 기름이 녹아서 나오게 하면 됩니다.
안되는 경우 : 면과 마를 제외한 천연섬유는 안됩니다. (실크, 울, 스웨이드, 가죽, 오리털, 거위털 등등등)
우리 한번 생각해봐요.
질문7) 대체, 기름때가 많이 생기는 옷들이 무엇일까요? 운동복???
질문8) 기름때가 많이 생기는 작업복은 어떻게 세탁할까요? 몇번 입고 버려야 하나요??
빨래 쉰내의 원흉, 몸기름때 제거하는 방법
여기에 착안해서 열심히 방법을 찾아보았습니다.
그랬더니 놀라운 제품을 찾을 수 있었답니다.
바로 작업복, 정비복, 요리복, 기름때 제거 전용 세탁세제가 있다는 것을요!!
요리복에는 요리 중에 기름이 튑니다. 정비복에는 정비중 기름이 뭍습니다.
사람의 기름은 따라갈 수 없는 기름들입니다.
정말 열심히 찾았습니다.
여름 내내 저와 저의 가족들이 여러 세제로 실험도 했었답니다.
그리고 마침내, 머리에 베고 잤던 수건, 베개닛, 속옷, 티셔츠, 운동복 등등 모두 냄새제거에 성공했습니다.
이루 말할 수 없이 너무너무 기뻤습니다!!!!!!!!!!
(단, 안되는 옷감은 실크, 울, 가죽, 스웨이드, 천연털, 오리털, 거위털 등등등 입니다. 반드시 확인하고 사용하세요.)

해결방법
세탁세제 중, 작업복 세탁세제를 구매하세요!!!
착한 가격에 대용량이랍니다!!
사용법 및 주의 사항
1.세제 투입구에 작업복 세탁세제를 넣습니다.
2.옷 색깔을 철저하게 분리 하세요.
3.밝은 색 옷과 어두운 색 옷은 따로 세탁해야만 합니다.
4.작업복 세탁세제와 물의 비율 1:1 또는 4:6 정도 (대충 맞추셔도 됩니다.)
5.물 온도는 최소한 40도 이상이면 도움이 됩니다.
6.불림기능을 선택해서 최대한 시간을 많이 주세요.
7.어떤 옷들은 따로 대야에서 불려야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그렇게 해서 그냥 세탁기에 넣으면 됩니다.
저는 특정 옷을 대야에 넣어서 불려보는 것으로 시작했습니다.
처음에는 세제가 맑습니다만,
기름때가 빠지면 세제의 색이 탁해집니다.
잘 모르겠다고요? 보시면 본능적으로 알 수 있답니다.
이제 빨래 쉰내, 행주 쉰내, 걸레 쉰네, 베개, 수건, 티셔츠...운동복 쉰내...할,, 것 없이 쉰내에서 벗어나시길 바랍니다.
댓글